본문 바로가기
History

일본군 최초의 참패 미드웨이 해전

by 최상민수 2024. 6. 24.
반응형

일본군은 산호해 해전에서 전략적 목표였던 포트모르즈비 점령에는 실패 하였지만 미군 항공모함 두 척을 전투 불능으로 만들어 전술적으로 큰 이익을 얻었습니다.
진주만 공습의 기획자 이소로쿠는 지금까지 승기를 이어가고 있지만 미국의 압도적인 생산력을 고려한다면 시간을 끌면 일본이 이길 수 없다고 생각 하였습니다
이소로쿠의 주장대로 일본군을 서둘러 북태평양에서 일어날 다음 작전을 준비 합니다.

일본의 전략

일본군은 미군 태평양 함대의 전진기지인 하와이가 아직 건재 한 이상 태평양을 건너 일본 본토로 공격 해오는 것을 막기 어렵기 때문에 하와이 바로 앞 미드웨이를 점령 이 꼭 필요 하였습니. 일본 본토 방위를 위해 반드시 미드웨이를 사수 하면서 하와이 방어를 위해 미군 함대가 결집하면 결전을 통해 무너뜨리는 전략 세웠습니다. 당시 태평양에서 미군을 압도할 정도의 수적 우세를 점하고 있던 일본군은 북쪽의 알루샨 열도와 미드웨이를 동시 공격 하기로 함대를 출진 시켰습니다.

미군 정보전의 승리

진주만 공습부터 필리핀 공방전, 자바 해전, 산호해 해전까지 그동안 방어에 치중한 미군은 전쟁 기간 동안 암호 해독 전담 인력으로만 무려 2만이 있었으며 산호해 해전 발발 할 시점에는 일본군 암호의 40%까지 해독 가능 하였습니다. 산호해 해전 이후 다음 공격이 곧 시작 된 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정보전 끝에 일본군의 예상 공격 지점과 일정을 알게 된 미군은 일본군을 상대할 준비를 미리 할 수 있었습니다.

니미츠의 승부수

총사령관 니미츠는 미드웨이로 오는 일본의 항공모함이 4대인데 반해 하와이에 주둔 하고 있던 항공모함이 2대 밖에 되지 않아 산호해 해전에서 파손 된 요크타운을 긴급하게 수리 하여 활용하기로 합니다. 일본은 하와이 주둔 항공모함이 2척이라는 것을 미리 알고 있었는데 막상 전투가 시작 되자 3척의 항공모함이 있어 크게 당황시켰으며 항공모함 3척에 더해 미드웨이 육지에서 전투기가 발진을 해서 양 측이 사실상 동등한 수의 전투기가 전투에 참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완벽한 기습의 실패

일본군 총사령관 나구모는 미드웨이 공격은 완벽한 기습으로서 미군이 전혀 반응을 할 수 없을 것이라 예상 하였지만

미드웨이 공습이 시작 되자 마자 미군의 공격을 맞게 됩니다. 치열한 공방을 펼치 었지만 미군 폭격기의 한 개 편대가 태평양을 떠돌다가 일본군의 방어가 허술 해진 틈을 타 공격을 가하면서 단 10분만에 3대의 일본 항공모함이 파괴 되었습니다. 당황한 일본군은 마지막 1대 항공모함을 활용하여  미국의 항공모함 1대를 격침 시켰지만 금새 위치가 발각 되어 항공모함4대를 모두 잃어 버리는 대패를 당하게 됩니다. 

 

반응형